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
시간의화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

시간의화살

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

시간의화살

행복하세요

[C] const

  • 2022.04.13 16:44
  • Programming Language/C

 

 

 

자바에서는 변수를 상수로 사용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인 const이다.

C는 시스템과 관계가 깊은 언어이기에 const키워드가 매우 중요하고, 나아가 C++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이다.

 

 

const int * ptr

 

 

포인터 변수 앞에 const를 붙이는 경우를 살펴보자.

 

"ptr주소를 통해 찾아간 값은 변경할 수 없다" 라는 의미를 지닌다.

 

int num = 5;
const int * ptr = #
*ptr = 10; // ptr을 통해서는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오류.
num = 20; // 이거는 상관없음. ptr을 통해 변경하는거만 금지

 

const int num = 5;
int * ptr = # // num은 상수인데, ptr을 통해 값이 변경될 수 있어서 오류!
const int * ptr = # // 같이 const면 ㅇㅋ 어차피 ptr으로도 변경할 수 없음.

 

const int num1 = 5;
const int num2 = 6;
const int * ptr = &num1;
ptr = &num2; // ㅇㅋ. 어차피 const

 

변경할 수 없는거지, 읽을 수는 있다.

 

 

int * const ptr

 

 

"ptr에 저장된 주소값 자체를 변경할 수 없다" 라는 의미이다.

 

int num1 = 5;
int num2 = 10;
int * const ptr2 = &num1; // 일단 한 번 할당되면 변할 수 없다.
ptr2 = ptr1; // 오류. 주소값은 변할 수 없음
ptr2 = ptr2 + 1; // 오류. 주소값은 변할 수 없음
ptr2 = &num2; // 오류. 주소값은 변할 수 없음
*ptr2 = 102; // 이거는 ㅇㅋ 주소를 타고 간 값은 변경할 수 있음

 

배열과 비슷한 느낌이 들지 않는가?

 

int arr[] = {1,1,1};
int * ptr;
ptr = arr; // 가능.

arr = ptr; // 오류. int arr[] 는 int * const arr 같은 느낌..
arr[0] = 12; // ㅇㅋ. 배열 내부는 변경 가능.

 

아 그럼 문자열 배열도..?

 

char arr1[] = "asdf";
arr1 = "abcd"; // 오류. char * const 느낌.

char * arr2 = "asdf";
arr2 = "abcd"; // ㅇㅋ. const char * 느낌.

 

int num = 5;
int * const ptr = #
*ptr = 10; // 주소를 통해 접근한 값은 수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는 const를 쓰든 말든 상관 없지만,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 때, const를 선언해서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const는 아주 중요하다.

 

반응형

'Programming Language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] 다차원 배열  (0) 2022.05.01
[C] 정리 (1)  (0) 2022.04.18
[C] Call By Value  (0) 2022.04.13
[C] 포인터와 함수  (0) 2022.04.13
[C] 문자열과 포인터  (0) 2022.04.01

댓글

이 글 공유하기

  • 구독하기

    구독하기

  • 카카오톡

    카카오톡

  • 라인

    라인

  • 트위터

    트위터

  • Facebook

    Facebook

  • 카카오스토리

    카카오스토리

  • 밴드

    밴드

  • 네이버 블로그

    네이버 블로그

  • Pocket

    Pocket

  • Evernote

    Evernote

다른 글

  • [C] 다차원 배열

    [C] 다차원 배열

    2022.05.01
  • [C] 정리 (1)

    [C] 정리 (1)

    2022.04.18
  • [C] Call By Value

    [C] Call By Value

    2022.04.13
  • [C] 포인터와 함수

    [C] 포인터와 함수

    2022.04.13
다른 글 더 둘러보기

정보

시간의화살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

시간의화살

  • 시간의화살의 첫 페이지로 이동

검색

방문자

  • 전체 방문자
  • 오늘
  • 어제

카테고리

  • 분류 전체보기 (606)
    • Algorithm (205)
      • Data Structure (5)
      • Theory && Tip (33)
      • Baekjoon (166)
      • ALGOSPOT (1)
    • Spring (123)
      • Spring (28)
      • Spring Web MVC (20)
      • Spring Database (14)
      • Spring Boot (6)
      • Spring 3.1 (11)
      • Spring Batch (6)
      • Spring Security (16)
      • JPA (12)
      • Spring Data JPA (5)
      • QueryDSL (4)
      • eGovFramework (1)
    • Programming Language (74)
      • Java (19)
      • JavaScript (15)
      • C (25)
      • C++ (12)
      • Python (1)
      • PHP (2)
    • Computer Science (69)
      • Operating System (18)
      • Computer Network (17)
      • System Programming (22)
      • Universial Programming Lang.. (8)
      • Computer Architecture (4)
    • Database (21)
      • Database (7)
      • MySQL (3)
      • Oracle (3)
      • Redis (5)
      • Elasticsearch (3)
    • DevOps (20)
      • Docker && Kubernetes (8)
      • Jenkins (4)
      • Github Actions (0)
      • Amazon Web Service (8)
    • Machine Learning (28)
      • AI Introduction (28)
    • Mobile (28)
      • Android (21)
      • Flutter (7)
    • Solutions (13)
    • Life Logs (0)
    • 낙서장 (25)

최근 글

나의 외부 링크

메뉴

  • 홈

정보

13months의 시간의화살

시간의화살

13months

블로그 구독하기

  • 구독하기
  • RSS 피드

티스토리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이 블로그 관리하기
  • 글쓰기
Powered by Tistory / Kakao. Copyright © 13months.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