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백준] 13460 구슬 탈출 2 - Java
1. dr dc 설정 후 한 칸씩 이동하지 않고 갈 수 있는 최대한 진행한다.
2.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이동한 후 같은 위치에 있으면 방향과 시작 위치에 따라 위치를 설정해준다.
3. 최단거리를 구하는 경우는 bfs를 사용해 탐색을 진행하는게 유리하다. visit배열은 4차원으로 설정한다.
방문 여부를 기록할 때 빨간 구슬의 위치와 파란 구슬의 위치가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..
3차원배열로 설정해도 잘 처리해주면 괜찮긴 한데 4차원배열을 사용하는 쪽이 좀 더 깔끔하다.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lang.reflect.Array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N, M;
static char[][] map;
static boolean[][][][] visit;
static int[] dr = {-1,1,0,0};
static int[] dc = {0,0,-1,1};
static int hole_r, hole_c;
static Marble red, blue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char[N][M];
visit = new boolean[N][M][N][M];
for(int i=0; i<N; i++){
String str = br.readLine();
for(int j=0; j<M; j++){
char tmp = str.charAt(j);
map[i][j] = tmp;
if(tmp == 'O'){
hole_r = i;
hole_c = j;
}
if(tmp == 'B'){
blue = new Marble(0,0,i,j,0);
}
if(tmp == 'R'){
red = new Marble(i,j,0,0,0);
}
}
}
int ans = bfs();
System.out.println(ans);
}
static int bfs(){
Queue<Marble> q = new LinkedList<>();
q.add(new Marble(red.red_r, red.red_c, blue.blue_r, blue.blue_c, 1));
visit[red.red_r][red.red_c][blue.blue_r][blue.blue_c] = true;
while(!q.isEmpty()){
Marble marble = q.poll();
int cur_red_r = marble.red_r;
int cur_red_c = marble.red_c;
int cur_blue_r = marble.blue_r;
int cur_blue_c = marble.blue_c;
int cur_cnt = marble.cnt;
if(cur_cnt > 10){
return -1;
}
for(int i=0; i<4; i++){
int next_red_r = cur_red_r;
int next_red_c = cur_red_c;
int next_blue_r = cur_blue_r;
int next_blue_c = cur_blue_c;
boolean red_chk = false;
boolean blue_chk = false;
while(true){
if(map[next_red_r][next_red_c] == '#'){
next_red_r -= dr[i];
next_red_c -= dc[i];
break;
}
next_red_r += dr[i];
next_red_c += dc[i];
if(next_red_r == hole_r && next_red_c == hole_c){
red_chk = true;
break;
}
}
while(true){
if(map[next_blue_r][next_blue_c] == '#'){
next_blue_r -= dr[i];
next_blue_c -= dc[i];
break;
}
next_blue_r += dr[i];
next_blue_c += dc[i];
if(next_blue_r == hole_r && next_blue_c == hole_c){
blue_chk = true;
break;
}
}
if(blue_chk){
continue;
}
if(red_chk && !blue_chk){
return cur_cnt;
}
if(next_red_r == next_blue_r && next_red_c == next_blue_c){
if(i == 0){
if(cur_red_r > cur_blue_r){
next_red_r = next_red_r - dr[i];
}else{
next_blue_r -= dr[i];
}
}
if(i == 1){
if(cur_red_r < cur_blue_r){
next_red_r -= dr[i];
}else{
next_blue_r -= dr[i];
}
}
if(i == 2){
if(cur_red_c > cur_blue_c){
next_red_c -= dc[i];
}else{
next_blue_c -= dc[i];
}
}
if(i == 3){
if(cur_red_c < cur_blue_c){
next_red_c -= dc[i];
}else{
next_blue_c -= dc[i];
}
}
}
if(!visit[next_red_r][next_red_c][next_blue_r][next_blue_c]){
visit[next_red_r][next_red_c][next_blue_r][next_blue_c] = true;
q.add(new Marble(next_red_r, next_red_c, next_blue_r, next_blue_c, cur_cnt + 1));
}
}
}
return -1;
}
}
class Marble{
int red_r;
int red_c;
int blue_r;
int blue_c;
int cnt;
public Marble(int red_r, int red_c, int blue_r, int blue_c, int cnt) {
this.red_r = red_r;
this.red_c = red_c;
this.blue_r = blue_r;
this.blue_c = blue_c;
this.cnt = cnt;
}
}
반응형
'Algorithm > Baekjo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] 1786 찾기 - Java (0) | 2022.07.19 |
---|---|
[백준] 13460 구슬 탈출 3 - Java (0) | 2022.07.15 |
[백준] 11066 파일 합치기 - Java (0) | 2022.07.08 |
[백준] 1418 K-세준수 - Java (0) | 2022.07.02 |
[백준] 2579 계단 오르기 - Java (0) | 2022.06.29 |
댓글
이 글 공유하기
다른 글
-
[백준] 1786 찾기 - Java
[백준] 1786 찾기 - Java
2022.07.19 -
[백준] 13460 구슬 탈출 3 - Java
[백준] 13460 구슬 탈출 3 - Java
2022.07.15 -
[백준] 11066 파일 합치기 - Java
[백준] 11066 파일 합치기 - Java
2022.07.08 -
[백준] 1418 K-세준수 - Java
[백준] 1418 K-세준수 - Java
2022.07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