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gister
CPU가 자신과 가장 가깝게 가지고 있는 기억장치를 Register라고 한다.
메모리에 저장된 변수보다 레지스터에 저장된 변수를 읽어오는 것이 훨씬 빠르다.
빠르니까 다 레지스터에 넣으면 좋겠지만... 레지스터에 넣을 수 있는 변수는 한정되어있다.
레지스터에 어떤 변수를 넣을지는 컴파일러가 결정하고, 컴파일러에게 특정 변수를 레지스터에 넣어놓으라고 말할 때 register키워드를 사용한다. (모든 레지스터가 사용중이면 할당받지 못할 수 있다.)
레지스터에 있으면 좋은 변수로는 for문 안에서만 사용되는, 증감만 반복하는 변수들이 있다.
i, j, count 등등..
Volatile
int ready = 0;
while(!ready){
printf("asdf\n");
}
이런 프로그램은 그냥 printf를 무한 반복하는 프로그램이다.
하지만 멀티쓰레드 환경에서는 변수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기에, 다른 쓰레드에서 변수를 바꿔 주는 것을 기대하고 위와 같이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.
컴파일러는 위의 코드를 실행할 때 while(1)로 최적화 한 후 무한루프를 실행하지만, 다른 쓰레드에서 변수를 수정하는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volatile키워드를 붙여서 컴파일러의 최적화 대상에서 벗어나게 한다.
컴파일러는 빠른 동작을 위해 레지스터와 캐쉬를 먼저 탐색한 후 메모리 블록에 접근한다.
이 때문에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서(내가 안 바꿨지만, 남이 바꿔서 발생하는 오류) 이를 방지하기 위해 volatile 키워드를 사용한다. (Java와 동일)
즉 변수에 volatile 키워드가 붙으면, 메인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라는 의미이다.